초등 돌봄 교실
초등 돌봄 교실의 개념
‘초등 돌봄 교실’(이하 '돌봄 교실')이란 별도 시설(전용 또는 겸용교실 등)이 갖추어진 공간에서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규수업 이외에 이루어지는 돌봄 활동을 말한다.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 교실의 개념
‘방과 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이란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학생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오후 돌봄 교실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 등을 대상으로 별도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돌봄 활동을 말한다.
초등 돌봄 교실대상
-오후 돌봄
1~2학년에서 전 학년으로 점차 확대하고, 기 구축된 돌봄 교실에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도 및 학교 여건에 따라 담임 등이 추천한 학생(예, 일시적 실직, 일시적 경력단절 등으로 구직 중인 가정의 자녀 등)도 포함한다.
저학년 학생을 우선으로 수용하고, 추가 수용이 가능한 경우 학교 여건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 수용한다.
* (예)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자녀 중 '18년 오후 돌봄 참여학생, 저학년 우선, 저녁 돌봄 참여 여부, 방과후학교 참여 여부 등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 교실은 별도의 공간에서 방과 후에 돌봄이 필요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학생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오후 돌봄 교실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저녁 돌봄 교실은 오후 돌봄 교실에 참여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추가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단위학교는 학교의 여건에 따라 대상자를 확대·운영할 수 있다.
초등 돌봄 교실 추진배경
-핵가족화 심화, 여성경제활동 인구 증가 등 양육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돌봄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점차 증가 -영유아 보육 지원에 비해 초등학생 대상 돌봄 지원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방과 후·방학 중 돌봄 사각지대 발생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유기적 협력과 연계를 통해 촘촘한 돌봄 서비스 제공 필요
방과후학교
방과후 학교 개념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으로,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교육활동
방과후 학교 운영근거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초·중등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3-7호, 제2015-74호)
방과후 학교 편성 및 운영 원칙
-학교의 장이 학교 여건과 학생·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자율적으로 운영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
-단위학교는 방과후학교 연간운영계획을 수립하여 학교교육계획에 반영하며, 학년 초 정규수업 시작과 동시에 방과후학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함
-학교의 장이 학교 여건과 학생·학부모의 선택에 의한 자육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생·학부모의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
-단위학교는 방과후학교 연간운영계획을 수립하여 학교교육계획에 반영하며, 학년 초 정규수업 시작과 동시에 방과후학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서는 안됨
-단, 다음의 경우에 한 해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방과후학교 과정을 운영할 수 있음
전체 고등학교에서 휴업일(방학)중 편성·운영되는 경우
방과후 학교 정보공개
교육(지원) 청 및 단위학교는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정보를 해당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알 권리 충족 및 선택기회 보장, 예산 운영의 투명성 및 신뢰도를 제고
단위학교는 초·중등학교 정보공시 지침에 따라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및 운영·지원 현황을 연 1회 공개
https://www.afterschool.go.kr/intro/care/careInfo1.do